"수능날 또 지진나면 시험 무효처리.. 재시험은 안본다"
"수능날 또 지진나면 시험 무효처리.. 재시험은 안본다"
  • 장재훈 기자
  • 승인 2017.11.20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상곤-김부겸 수능 지진대비 대책 기자회견 일문일답

김상곤 교육부총리는 21일 수능대책 기자회견을 갖고 지진발생시 시험 고사장에 책임자인 학교장이 지진강도에 따라 학생 대피및 시험 중단 등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수능 직전 또는 수능날 큰 지진이 발생할 경우 시험을 무효처리하고 학생들에 대한 구제 방안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수능이 전면 중단된다해도 재시험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수능시험 중 지진발생시 학생들을 대피 지시를 기다려야 하나 아니면 개인적으로 피신해도 되는가?

“시험장에는 각 교실마다 감독관이 배치되고, 학교장 등 현장 감독관이 판단해서 결정한다. 현장감독관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수험생들은 기다려야 한다.”

-감독관 마다 판단 다를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현장에서 1차로 판단한다. 기상청과 핫라인을 설치해 즉시 지진규모를 판단하고 시간대별로 대비 조치를 발표예정이다. 포항교육청과 경북도교육청 함께 판단하게 된다. 수능시험 당일 지진 발생에 요령은 지난 15일 예비 소집 때 숙지했고 22일 예비소집 때 구체적 행동요령을 주지시키고 예행 연습도 할 예정이다.”

-여진이 듣기평가시간에 날 경우 전국적으로 시험이 미루지나?

“듣기평가 중 지진이 발생하면 각 고사실별로 조치한다. 교실마다 상황이 다를수 있어 이 경우 마지막 시험이 끝나는 교실을 기준으로 종료하는 시간을 맞추게 된다.”

- 시험지 도난 등 특이사항은 없었나?

“철저히 관리하고 있다. 100% CCTV 녹화시스템 설치하고 있고 경찰이 2인 교대로 상주 근무한다. 전국 84개 지구에 시험지 잘 보관하고 있다.”

-학생들 대피기준이 가,나 다 3단계로 돼 있어 모호하다. 진도에 따른 기준을 명확하게 지시하지 않은 이유가 뭔가?

“지진 규모와 개인의 체감도가 다를수 있다. 현장에서 판단하는 게 중요하다. 진도 5라고해도 지역마다 규모가 다를수 있어 일률적으로 대피 기준을 제시하기 어렵다.

-학생들이 운동장으로 대피할 경우 시험은 어떻게 되나? 부정행위 가능성도 있는데.

"운동장으로 대피하게 되는 경우 시험은 무효처리된다.”

김상곤 교육부총리와 김부겸 행자부장관이 수능 대책 발표를 위해 정부 서울청사 기자회견장에 들어서고 있다.

- 시험을 다시 치르게 되면 어떻게 하나?

“(성기선 교육과정평가원장) 지진이 또 난다면 이는 국가적 재난사태다. 추후 논의가 있어야 한다. 전국 수험생은 60만명이고 포항은 6천명 정도된다. 시험이 무효처리됐을 때 국가적으로 재시험을 볼 것인지, 특별조치가 필요한지는 현재로서는 대비책이 없다. (그러나 행안부 관계자는 이 경우 정무적 정책적 판단이 필요하다먄서 대비책이 있지만 지금은 발표가 곤란한다고 말했다.)”

- 수능 직전 강도 높은 지진이 발생한다면?

“고사장 중심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 현지에서 시험을 치를수 없다면 포항인근 지역 12개 고사장으로 이전해서 보게된다.”

-시험 중단 최종 결정권자는 누구인가?

“시행 주체는 시도교육감이다. 하지만 시험장 책임자가인 학교장의 책임이다.”

- 수능시험 전에 큰 지진발생하면 수능을 또 연기하나?

“수능출제에 최소 두달이 걸려 재시험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현재 출제요원과 교육부직원들 731명이 지난 10월14일 입소해 지금까지 폐쇄된 공간에 갇혀있다. 재시험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포항에서 또 큰지진이 일어나 시험을 볼수 없게되면 내부 매뉴얼대로 즉시 구제방안을 발표 하겠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