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수업 이렇게 해봐요] PMI기법을 이용한 영어 토의수업
[교실수업 이렇게 해봐요] PMI기법을 이용한 영어 토의수업
  • 김민정 기자
  • 승인 2017.03.03 2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늘푸른중학교 교사 김숙희

1. 수업자 의도

영어 교과에서는 말하기 지도가 중요하다. 영어라는 것은 학문이기보다는 한국이외의 세계 각국의 사람들과의 의사소통의 도구로서 기능이 큰 과목이지만 현재 한국사회에서는 공교육에서의 영어과목이란 입시 위주의 읽기와 쓰기에 중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읽기 쓰는 영어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수업을 듣고 말하기와의 균형을 이루고 영어의 4가지 기능을 골고루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말하기 수업이 병행되어야 한다. 말하기 수업이란 학습자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자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결과를 도출하고 발표하게 하는 Hands-on projects를 활용하는 것이 한 가지 방법이라고 하겠다.

토의에 적합한 교수학습 기법인 PMI(Plus-Minus-Interest)를 바른 발표 자세와 토의의 기술을 기르기위해 이번 수업에 도입하였다. 학생들의 흥미와 자신감을 키우기 위해 그들의 소중한 의견을 실생활에 밀접한 주제를 다룬 토의를 통해서 서로 각자의 의견을 함께 나누고 취합하는 과정에서 즐거운 수업을 위해 해야 할 것(P)과, 하지 말아야 할 것(M)은 무엇인가 스스로 탐구하면서 즐겁고 유익한 수업이 되기 위한 수업시간의 행동 지침(I)도 만들어 보고 발표하는 수업은 영어와 토의에 대한 흥미와 자발성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학생들이 단순히 교과서 본문 내용을 파악하고 문법적인 요소를 배워서 영어 문형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영어로 자신들의 실제로 실생활에서 나올 수 있는 주제에 적용하여 사용함으로서 영어가 학문이 아니라 의사소통의 도구로써 사용된다는 것을 체험하고 자신의 학교에 대해 영어로 설명할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며 모둠별 토의를 통해 학교 수업이 좀 더 유의미하고 즐거운 학습 환경이 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하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해본다.

2. 교수·학습지도 계획

가. 단원

Lesson 2 Fun at School

나. 성취기준

1) 영중9442-1. 일상생활이나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그림이나 사진의 내용을 설명하는 간단한 문장이나 글을 쓸 수 있다.

2) 영중9441-2. 주변의 친숙한 대상의 성격이나 특성을 간단한 문장이나 글로 묘사할 수 있다.

 

다. 학습 목표

1) Students will be able to introduce their school PPT using “There is/are~ and prepositions .

2) Students will be discuss their subjects through PMI method and explain about their

subjects’ PMIs.

라. 교수‧학습 방법 및 지도 상의 유의점

1) PMI 기법이 낯선 학생들을 위해 충분한 설명과 모형(Modeling)이 이루어져 활동 이전에 학생들이 활동 내용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하여 어려움을 느끼지 않도록 한다.

2) 자연스럽고 활발한 수업 및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전 수업에서 학교 배치도 숙지 및 충분한 수업 정보 및 자료가 주어져 비계(Scaffolding)와 스키마(Schema) 형성되도록 한다.

3)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관계 및 래포(rapport)가 형성되어 편안한 분위기에서 자신의 의견을 자신있게 개진하도록 토의 분위를 형성한다.

4) PPT 자료 및 PMI 모둠학습지 활동을 할 때 교과서에 나온 표현을 활용하되 형식적인 표현의 아니라 자신만의 이야기를 자신만의 문장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5) PMI 작성 시 흥미로운 수업 및 활동 구성을 위한 I(Interesting activities) 고안 시 학생들의 창의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내용을 창작해 봄으로써 학생의 상상력, 창의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마. 대상

중학교 1학년

 

바. 기대효과

1) 영어가 형식적이고 교과서 속의 표현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실생활과 연계하여 진정성 있는 자료 (Authentic Materials)를 통해 동기(Motivation)를 부여하고 유의미한 수업이 되어 영어의 내재화가 이루어지고 자기 효능감이 높아질 것이다.

2) 1학년이 아직 중학교 학교건물 교실배치와 수업에 익숙하지 않을 시기에 실시하여 학교와 교육과정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는 효과와 더불어 스스로 교과수업을 설계해봄으로써 각 수업시간에 진지한 자세로 주도적으로 수업에 임하게 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3) 혁신학교에서 교육의 주체인 학교, 교사, 학생이 같이 수업설계를 하고 평가에 대해 논의하는 등 수업설계에서 평가까지 생각해보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혁신학교의 의미를 되새길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Tag
#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